PC 관리의 기본!

CPU 온도 낮추기

 



 

PC가 고장 나면 무엇부터 해야 할지 몰라 발을 동동 구르거나 포맷을 생각하던 지난날. 고민 끝에 PC 수리업체를 동원해보지만, 수리비용도 만만치 않고.. 혹시 컴퓨터 관리 중 가장 기본적인 것 중 하나인 CPU 온도는 측정해 보셨나요? CPU 온도가 너무 높으면 컴퓨터는 고장을 일으키는데요. 지금부터 CPU 온도 측정 방법과 온도 낮추는 법을 알아볼게요.

 

바이오스를 통한 CPU 온도 측정

CPU 온도를 측정하기 위해선 다양한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도 있지만, 설치의 번거로움이나 특정 프로그램 설치 시 뜨는 광고 때문에 꺼리는 분들이 계십니다. 별도 프로그램 없이 PC를 통해 CPU 온도를 측정하는 방법은 바로, 바이오스! PC를 켤 때 DEL 키나 제조사에 따라 F1, F2 키를 누르면 바이오스 화면으로 진입할 수 있는데요. 이 바이오스에서 PC의 여러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바이오스란 무엇일까요?

 



 

PC를 시작하는 검은(파란) 바탕의 정체, 바이오스

PC에 탑재된 모든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기본적인 동작을 제어하는 바이오스! PC의 전원을 켜면 가장 먼저 기동되는 것도 바이오스로, 일반적으로 검은색 바탕에 PC 제조사의 이름 및 CPU의 속도, 메모리의 용량 등의 하드웨어 정보를 표기합니다. PC의 부팅 원리는 전원을 켰을 때 바이오스가 주요 하드웨어의 정상 동작 여부를 확인한 뒤, 보조기억장치(하드디스크나 CD-ROM)에 접근하여 윈도우 등 저장된 운영체제의 파일을 불러와 부팅을 시작하는 것입니다. 만약 보조기억장치가 없거나 보조기억장치 내에 운영체제 파일이 없으면 바이오스는 부팅 불가 메시지를 출력하게 되죠. 바이오스는 운영체제 부팅 역할 외에도 각종 하드웨어의 설정도 담당하는데요. 2000년대 이후 그래픽 카드, 사운드 카드, 랜카드와 같은 하드웨어가 메인보드 내 내장되는 경우가 많아 바이오스 설정의 중요성이 전보다 커졌습니다. CPU나 메모리의 클럭 조정, 보조기억 장치의 부팅 순서를 지정하는 것도 바이오스에서 설정합니다.

 



 

바이오스 진입! CPU 온도 측정하기

바이오스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PC의 전원을 켠 직후 나오는 초기화면에서 일반적으로 DEL 키를 누르면 되는데, 제조사에 따라 F1이나 F2를 누르기도 합니다. 키 입력이 확인되면 검정 또는 파란 바탕에 흰색 글씨로 이루어진 바이오스 설정 메뉴가 나타나는데요. 바이오스에 들어가면 관련 정보 및 지식을 충분히 습득한 후 조작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바이오스의 여러 메뉴 중 CPU 온도를 측정할 수 있는 메뉴는 <PC Health Status> 메뉴로서 현재 CPU의 온도나 메인보드의 온도, 냉각팬의 회전 속도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PU 온도는 보통 40도 이하면 좋은 상태, 50도 이하면 나쁘지 않은 상태, 50도를 넘어가면 CPU 온도를 낮춰줘야 하는 상태이며 80도 이상이면 PC가 고장 나기 직전이므로 온도를 반드시 낮춰야 합니다.

 

CPU 온도 낮추는 방법 ① CPU 쿨러 먼지 제거

CPU 쿨러는 지속적으로 CPU의 열을 식히기 위해 돌아가므로 이 과정이 오래 지속되면 하드웨어 주위에 있는 먼지가 쿨러 쪽에 다 붙게 됩니다. 이 먼지들이 쿨링을 해야 하는 알루미늄판이나 쿨러에 붙어 쌓이게 되면 CPU 쿨링을 막아 온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PC 조립을 해제하여 부드러운 붓 등으로 PC 내부 청소만 해도 되니 간단한 해결 방법이죠.

 

CPU 온도 낮추는 방법 ② 접착 확인과 서멀구리스 바르기

PC 본체의 충격 등으로 CPU와 방열판의 접착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CPU를 제대로 식히지 못해 온도가 높아질 수 있는데요. 이 경우는 PC가 아예 꺼져버리거나 전원을 다운시키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CPU와 방열판 사이가 혹시 헐거워 덜렁거린다면 제대로 밀착시켜 주세요. 또 오래된 PC의 경우 CPU와 방열판 사이에 접착을 도와주는 서멀구리스가 굳거나 없어져 제대로 밀착이 안 될 수 있으니 서멀구리스를 구매하여 CPU 위에 덧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CPU 온도 낮추는 방법 ③ 불필요한 프로그램 삭제

아무런 작업을 하지 않아도 온도가 높다면 시스템에 불필요한 프로그램이 CPU 점유율을 많이 차지하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먼저 컨트롤+알트+딜리트 키를 동시에 눌러 작업관리자 창을 띄어주세요. 하단에 CPU 점유율이나, 프로세스 탭에서 실행하고 있지 않은 프로그램이 CPU를 점유하고 있는지 확인 후 불필요한 프로그램 삭제, 바이러스 검사, 디스크 정리 등으로 시스템 찌꺼기를 삭제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너무 열정적인 내 PC, 뜨거워도 너무 뜨거워~! 이제 CPU 온도를 측정하여 열심히 달린 내 PC를 식혀주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PC가 고장 나기 전에 미리 관리한다면 소중한 자료와 비용을 지킬 수 있으니까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Samsung IT Korea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