퀀텀닷 SUHD TV와 세리프 TV로 만나는

백남준 작가의 미디어 아트



미디어 아트의 세계적인 거장, 일찍이 TV와 비디오를 다양한 미술 장르와 접목시켜 비디오 아트라는 새로운 예술 영역을 확장시킨 선두주자 백남준. 2006년 타계했지만 그의 혁신적인 정신과 작품들은 아직도 많은 예술인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죠. 올해 백남준 작가의 서거 10주기 특별전으로 열린 백남준 쇼(PAIK NAM JUN SHOW)는 그야말로 최신 기술과 최정상 미디어 아티스트가 만난 헌정 아트의 장입니다. 1985년 「TV뷰작」에 삼성 TV를 사용해 우리나라 TV로 만든 첫 작품을 선보인 이후로 삼성전자와 깊은 인연을 맺은 백남준 작가의 헌정 아트 전시에 삼성 TV가 빠질 수 없겠죠? 삼성 퀀텀닷 SUHD TV와 세리프 TV로 만나는 백남준의 작품들은 어떤 모습일지 백남준 쇼 전시에 직접 다녀왔습니다.



삼성 퀀텀닷 SUHD TV와 함께한 백남준 쇼, DDP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삼성 퀀텀닷 SUHD TV가 함께한 백남준 쇼를 보기 위해 찾은 이곳은 바로 DDP 동대문디자인플라자입니다. 2016년 자하 하디드의 DDP라는 예술적인 건축물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는 2016 7 21()부터 2016 10 30()까지 진행되는데요.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1번 출구와 연결되어 있어 백남준 쇼를 볼 수 있는  DDP 배움터 디자인 전시관을 찾기 편했습니다.




이번 백남준 쇼(PAIK NAM JUN SHOW)를 관통하는 큰 주제는만약 백남준이 지금껏 살아있다면 어떤 전시를 어떻게 만들었을까?’라는 상상의 유희입니다. 천재 예술가 백남준의 작품이 만들어지는 상상의 과정을 HOPE, NOSTALGIA, LOVE, INFINITY, IDEA라는 5개의 이야기로 나누어 즐길 수 있는데요. 전시장 입구로 들어서기 전, 시선을 사로잡은 것은 바로 삼성 퀀텀닷 SUHD TV로 길을 만든 삼성 퀀텀닷 로드였습니다


 

삼성 퀀텀닷 로드로 만나는 백남준 작가의 길



26m 길이의 높고 낮은 언덕길을 따라 삼성 퀀텀닷 SUHD TV 13대로 구성된 삼성 퀀텀닷 로드는 미디어 아티스트 최종범 작가와 삼성 퀀텀닷 SUHD TV의 컬래버레이션 작품인 'Homage to Paik Nam June(백남준에 대한 오마주)'입니다.




한국인으로 태어나 세계 최고의 아티스트들과 견주며 힘든 상황에서도 세계 최초 비디오 아티스트로서의 외길을 걸었던 백남준 작가의 인생을 삼성 퀀텀닷 SUHD TV의 빛과 컬러로 표현한 삼성 퀀텀닷 로드. 백남준 쇼에서 최신 기술로 최고의 화질을 즐길 수 있는 작품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최신 퀀텀닷 기술이 적용된 삼성 퀀텀닷 SUHD TV는 자연색에 가까운 색 재현력 및 HDR 1000으로 선명한 화질과 디테일을 즐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시간이 지나도 쉽사리 변치 않는 내구성을 지닌 TV입니다. 당대 최신의 기술력과 협업했던 백남준 작가가 2016년 현재로 돌아온다면 분명 최신 기술이 적용된 삼성 퀀텀닷 SUHD TV와 손을 잡지 않았을까요?




그리고 전시장 출구 쪽에는 삼성 퀀텀닷 SUHD TV가 전시되어 있었는데요. 안내판을 통해 백남준 작가와 삼성전자의 인연을 소개해놓은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백남준 작가는 1985년 「TV뷰작」이란 작품에 삼성 TV를 사용하면서 우리나라 TV로 만든 첫 작품을 선보였는데요. 이때 처음 삼성전자와 인연을 맺었다고 합니다. 이후 1988년 작품 「다다익선」에 들어간 1003대의 TV를 삼성전자에서 후원했는데요. 그만큼 아티스트 백남준에 대한 헌정의 뜻을 담은 작품을 삼성 퀀텀닷 SUHD TV로 관람객들에게 소개한 것은 특별한 의미가 있습니다.



삼성 세리프 TV로 백남준 작가의 TV뷰작을 만나다



이곳은 백남준 쇼의 5개 섹션 중 백남준 작가의 작업실 콘셉트로 꾸며 놓은 ‘NOSTALGIA' 존인데요. 이곳에서 백남준 작가의 1985년 작품인 「TV뷰작」을 최신 TV인 삼성 세리프 TV 5대로 새롭게 재현해낸 모습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이 사진이 바로 약 30여 년 전인 1985 <중앙미술전>에 출품한 「TV뷰작」과 함께 찍은 백남준 작가의 모습입니다. 작품에 쓰여진 TV가 바로 삼성 TV인데요. 이 때 처음 삼성전자는 백남준 작가와 인연을 맺고 백남준 작가의 작품에 삼성 TV 후원을 시작했습니다. 전시장 ‘NOSTALGIA' 존 안에 이 사진이 함께 전시되어 있으니 삼성 세리프 TV로 재현된 「TV뷰작」의 모습과 비교해 감상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웰컴 백, 백남준!



백남준 쇼에서는 최신 테크놀로지와 결합한 미디어를 활용해 백남준 작가의 예술세계를 보여주는 작품들을 감상하실 수 있는데요. 가로 10미터, 세로 6미터로 이번 전시 작품 중에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거북(TURTLE)」은 백남준 작가 전성기 시절의 대작입니다. 166대의 TV가 설치되었다고 하는데요. 음악과 함께 시시각각 색과 빛이 변하는 이 작품은 관람객을 압도하기에 충분했습니다.




또한 백남준 작가의 1991 Video Wall 작품인 「M200」은 비현실적이고 환상적인 비주얼로 시작과 끝이 어딘지 알 수 없는 느낌을 주는데요. 이 작품이 전시된 섹션인 ‘INFINITY(영원)’라는 단어처럼 삶의 영원함을 생각하게 만드는 작품입니다.   

 

삼성 퀀텀닷 SUHD TV를 통해 만나는 헌정 아트와 삼성 세리프 TV를 통해 재현된 백남준 작가의 작품을 볼 수 있는 백남준 쇼! 전시장을 둘러보는 동안 화려하면서도 환상적인 작품들이 마치 다른 세상에 온 것처럼 색다른 즐거움을 안겨주었는데요. 삼성 퀀텀닷 SUHD TV의 최신 기술과 삼성 세리프 TV의 감성이 혁신적이면서도 자신만의 감성을 보여준 백남준 작가의 정신과 일맥상통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번 주말, 무더위를 피해 시원한 DDP로 아트 피서를 즐겨보시면 어떨까요?



백남준 쇼(PAIK NAM JUNE SHOW)

전시 일정 : 2016. 07. 21() ~ 2016. 10. 30()

전시 장소 : DDP 동대문디자인플라자 배움터 디자인전시관  

관람 시간 : , , , 금 오전 10~ 7

                  , 토 오전 10~ 9 (월요일 휴관)

관람 비용 : 성인 15,000, //고등학생 12,000, 미취학아동 5,000

전시 정보 : http://goo.gl/Mqig7v



삼성 IT 코리아 페이스북 백남준 쇼 티켓 이벤트

TV 화면으로 보여주는 따뜻한 희망, 사랑, 향수, 그리고 인생. 환상적인 미디어 아트가 궁금하신 분들은 삼성 IT 코리아 페이스북 에서 진행 중인 티켓 이벤트에 참여하세요! 추첨을 통해 삼성 퀀텀닷 SUHD TV와 함께하는 백남준 쇼 전시회 티켓을 드립니다. 


※ 삼성 IT 코리아 페이스북 백남준 쇼 이벤트 바로가기 ☞ https://goo.gl/29bgxo

※ 삼성 퀀텀닷 SUHD TV 자세히 보러 가기 ☞ http://www.samsung.com/sec/suhdtv/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Samsung IT Korea

댓글을 달아 주세요